본문 바로가기
책벌레와 벌레 그 사이 어딘가/흥미를 더하다

[흥미를더하다] ChatGPT의 시대가 의미하는 것(클라우드 시대)

by veganwithbacon 2023. 4. 18.
반응형

클라우드 컴퓨팅?

: 컴퓨팅 리소스를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주문형 서비스


머지않은 미래, 클라우드 기반에 의해 모든 시장이 움직이게 될 것

 

저렴한 가격으로 운영 / 더 높은 성능을 구현 => 이 두 가지에 대한 해답?

위 두 가지를 해결할 수 있는 해답은 모두 클라우드의 시대에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그동안 적극적으로 사용하지 못했던 이유는, 무선 네트워크에서 네이티브의 환경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기에는 기술적으로 부족했었는데 점점 시간이 갈수록 클라우드 시대의 개막을 도래할 만큼 기술력이 채워지는 중이다.


클라우드 시대의 개막이 머지않았음은 OpenAI/ ChatGPT 시대의 영향력, 즉 늘어나는 OpenAI의 API 판매확대와 모든 API가 Microsoft사의 Azure를 통해 작동한다는 것으로 알 수 있다. 

 

Microsoft의 OpenAI인 Azure OpenAI는 고객사들의 모든 서비스를 진화시키며, 자신들의 서비스가 한 단계 더 진화하며 클라우드 시대로의 선두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최근 Microsoft의 github 인수는 그들의 OpenAI에 엄청난 것들을 가져다줄 것을 암시했다.

끝없이 생성되고 소통하는 개발자들의 놀이터인 github에서 들어오는 가장 생동감 넘치는 코드를 통해 생물처럼 성장해나가는 OpenAI에 gpt3를 기반으로 코드 데이터를 학습시켜 자연어 기반의 코드작성 AI인 github copilot을 만들어낸다. 코드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대화형 코드 AI임이 탄생한 것이다.

 

기존에 엑셀이나 ppt와 같은 것들을 사람이 했다면, 이제는 AI가 대신해서 모든 것들을 대신하는 것이다.

수많은 함수 암기와 조건의 정확성 요구한 점들이 Copilot을 통해 해결하게 되는 것이다.

더 이상 인간은 컴퓨터의 언어가 아닌 인간의 언어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Microsoft가 준비하는 프로젝트를 위한 재료에 불과하다.

 

Microsoft만의 생태계는 초거대 언어모델을 중심으로 네트워크 서비스들의 진화를 자신들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기반으로 제공함으로 모든 환경에서의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가 가능해진다. 이는 곧 클라우드 시대의 도래를 의미한다.


웹개발자로서의 진로를 고민하다가 분야를 틀게된 것도 ChatGPT의 등장으로 준리더급의 개발자가 아닌 이상은 대부분이 시장에 나앉게 될 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은 많은 개발자를 요한다고 한들 사회에서 무분별하게 생성되는 개발자 지망생들과 이들의 수준에 만족하지 못하는 기업 사이에 취업경쟁률은 더 심화되는 상황이다.

 

여러 분야에서 AI가 등장함에 따라 가장 먼저 붕괴될 것 같았던 단순 노동은 아직 타격이 크지 않지만, 되려 예술과 같은 전문적인 분야가 먼저 무너지는 추세다. 빠른 발전 속도와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통해 빠르게 성장하는 AI는 앞으로 변화에 주저하는 인간의 자리를 꿰차는 것은 순식간일 것이다.

 

이제는 사람들 간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AI보다 나은 사람으로서 남을 수 있는지가 요점이 아닐까 싶다.

 

물론 AI를 잘다루는 사람은 큰 틀을 이해하기 때문에 이 논점에서 제외다.

AI를 잘다루는 사람이 살아남는 것은 당연하게 될 것이기에

반응형

댓글